> 인물
[독자기고] 忠勇大節의 忠烈公 鄭麒麟 將軍
나주투데이  |  minjukkr@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364호] 승인 2009.10.16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하동정씨대종회고문 정상채(동수동)

白字將의 忠勇

임진왜란의 七년 전쟁 중 수많은 忠義烈士가 義兵將으로 倡義起兵하며 왜병을 무찌르고 국가 환난을 극복하는데 身名을 다바쳤는데 호남의 병장으로 殉節한 忠烈公 鄭麒麟 將軍 또한 그 중 한분이다.

1592년 임진왜란으로 宣祖王의 大駕를 扈從하다 평양성에 到着 하였을때 晋州城이 왜적에 의하여 위급하다는 高敬命 의병장 檄文이 각 고을에 띄었다는 消息을 듣고 救國一念 大義를 향해 擧義하셨다.

湖南節義錄에서 기록하기를 白字將軍 鄭麒麟公의 忠誠과 용맹은 그 기세가 하늘을 찌르고 晋州城 싸움에 진주성 외각에서 적은 수의 의병으로 왜군의 大軍을 맞아 마지막까지 화살이 다하고 칼이 부러질때까지 적을 하나라도 더 죽이고자 피범람속에 분전하니 평소 公이 즐겨 입던 白衣는 피로 물들어 血衣가 되었고 탈출하여 목숨을 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아들 得弘과 함께 끝까지 싸우다 殉節하니 忠烈公 父子의 精忠大節은 日月同光이다 라고 하였다.

孤山 趙慶男이 쓴 亂中日記에서 白字將 鄭麒麟公은 名家 後孫으로 智略과 文才를 갖춘 出衆志士로서 義兵將으로 生을 마치니 참으로 애석하다. 一軍의 大將職을 맡았으면 큰 功과 함께 桂名之臣이 될 수 있는 將才인데 數百의 의병으로 진주성 밖의 외로운 싸움에서 節死하니 너무나 안타깝다고 탄식하였다.


公의 出生家門

公의 본관은 河東이니 고려 名臣 錦城君 鄭盛의 九代손이요. 고려말 名將으로 우리나라 水軍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三道海道都元師인 景烈公 鄭地 將軍이 七代租이다.

六代租 鄭耕公은 문과급제 후 7도 觀察使를 지내셨고 五代租 鄭穟公은 山陰縣監에 그쳤으나 당대의 이름높은 학자였다. 산음公이 落鄕하며 전남 咸平에 은거하니 公의 세거지가 되었다.

公의 諱는 麒麟이요. 字는 聖瑞이며 호는 뒷날 宣祖王께서 白字將이라는 號를 내리셨으니 御賜號 白字將이다. 庚申 1560년 전남 함평 수호리 송정에서 출생하니 考는 嘉義大夫 戶曹參判을 즉직 받음 諱萬珠公이요.

妣는 증 貞夫人 咸豊吳氏이다. 모부인 정부인께서 公을 잉태할 때 이상으러운 神獸가 집으로 들어온지라 옆에 사람이 무르니 麒麟이라 하여 꿈에서 부조 참판公에게 이야기한즉 틀림없는 태몽이요. 아들이 틀림없으니 뒷날 아이의 七代租이신 景烈公과 같은 名將이 태어날것이다라 한 바 과연 10개월 후 公이 탄생하니 태몽에 따라 名을 麒麟으로 하였다.

나주투데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운명처럼 인연이 (2)
2
최정기 의원, 나주투데이 언급하며 동료의원 ‘프락치’ 취급
3
47. 봉황면 죽석 1리 구석마을
4
부끄러움을 모르면 못 할 짓이 없다
5
<속보> 김관용 시의원, 나주시의회 의원실 압수수색
6
김관용 시의원 압수수색 2보
7
우리 조상님들도 즐겨 먹었던 우리 음식 ‘회’
8
카페, 강물 위에 쓴 시
9
“빛가람 호수공원서 신나는 락 콘서트 어때요?”
10
1인가구 ‘반려식물’ 지원…정서적 안정 도모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전남 나주시 빛가람로 685 비전타워 206호 나주투데이  |  대표전화 : 061)334-1102~3  |  팩스 : 061)334-1104
등록번호 : 전남 다00334   |  발행인 : 윤창화  |  편집인 : 이철웅  |  e-mail : njt2001@hanmail.net
Copyright © 2013 나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