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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 - 생활 속에서 당뇨병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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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8호] 승인 2008.01.18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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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통계청에서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순서를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 폐렴의 순으로 발표한 바 있다. 당뇨는 그 자체로 합병증에 의한 사망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을 가져오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 영산포 제일병원 내과 김용민 원장
당뇨병의 원인은 인체에 흡수된 당분이 인슐린 분비의 부족이나 효과 감소 때문에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혈액 내에 남아있게 되는 질병이다.

최근 국민 생활의 향상과 더불어 환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이 증가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식생활의 서구화, 비만증,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

당뇨병은 크게 인슐린 의존성과 인슐린 비의존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물을 많이 먹게 되며, 식사도 많이 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 체중이 감소하고 쇠약감 등을 호소한다.

◈ 당뇨병의 철저한 관리
당뇨병의 관리는 상태에 따라 크게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인슐린요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

적절한 식사는 모든 당뇨병 환자의 치료에서 기본적인 요소다. 영양학적인 고려와 평소 식생활을 고려하여 개개인에게 맞추어 시행해야 한다.

운동량에 따라 혈당 농도가 영향을 받으므로, 자신의 연령과 제력적인 능력에 맞는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은 특히 인슐린을 사용하지 않는 단계의 당뇨병일 때 더욱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스스로 규칙적으로 가정에서 혈당 측정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 정확한 혈당치의 변동과의 유지 여부를 파악해 두면, 의사의 진료 시 결정하게 되는 약물이나 인슐린의 투약 용량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 당뇨병의 질병관리의 기본은 운동과 정기검진
건강관리의 기본은 자신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유효적절하게 배분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있다.

우선 건강을 위한 시간을 할애해 운동, 명상, 요가 등에 우선순위를 두어 열중해야 한다. 즉 운동을 가장 먼저 생각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은 지금 뿐 아니라 다음 10년 건강을 지켜주는 어느 보약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다. 운동을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오늘 당장 저녁 식사 후 학교 운동장을 나가서 걸어보라, 처음에는 천천히 그러다 점점 빠르게,,,,

한 달만 해보면 자신의 건강 상태가 향상되고 있다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게 된다. 또 하나 추천하고 싶은 것은 정기 검진을 꾸준히 받아서 당뇨병의 관리뿐 아니라 생활 습관의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책임져 줄 단골 의사와의 만남을 잘 유지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대형 3차 병원의 몇 달에 한 번씩 만나는 먼 거리 의사보다 항상 이용이 편하며, 가까운 곳의 병원을 정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인생에서 단골 의사가 있다는 것, 의학적 근거를 갖고 자신의 생활 습관을 관리해 주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얼마나 좋은 일이겠는가?

◈ 운동
1. 권장운동 : 조깅, 수영, 테니스,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그냥 걷기
2. 주의할 점 :
운동을 하다 보면 근육에서 많은 양의 당을 사용하게 되고 이것은 저혈당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막고자 일단 처음에는 운동하기 전에 혈당을 재보는 것이 좋다. 운동 중에 저혈당 증세 즉, 배고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 식이요법
1.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

① 국 : 기름기를 걷어낸 맑은 육수, 맑은 채소 국
② 채소류 : 당질, 혈당이 적은 채소,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③ 음료수 : 홍차, 녹차, 토닉워터, 다이어트 사이다

2. 조심해야 할 식품
① 단순 당질이 많은 음식 : 사탕, 꿀, 쨈, 케익, 젤리, 껌, 단 쿠키, 초콜릿, 엿, 조청, 과일류, 시럽, 양갱, 약과, 가당 요구르트, 과일통조림
② 지방 함량이 많은 육류 : 갈비, 삼겹살, 햄, 참치통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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