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여성
나주 ‘마한문화축제’ 개막 “화려한 마한인의 귀환”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반남고분군일원에서 개막
나주투데이  |  njt2001@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603호] 승인 2015.10.31  20:43:2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나주시가 개최한 ‘제1회 마한문화축제’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마한역사문화유적지인 국립나주박물관과 반남고분군일원에서 ‘마한인의 귀환’이라는 주제로 화려하게 개최됐다.

‘마한문화축제’ 행사는 자미산성에서 시민 대표 54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천제’와 신촌리 고분군에서 가진 고분제로 막을 열었다.

이어 신촌리 고분군에서 금성중 학생들의 북소리 장단에 맞춰 주민대표 54명이 마한시대를 상징하는 복장으로 마한시대 54개 소국을  상징하는 다양한 색깔과 모양의 깃발을 들고 퍼레이드를 펼였으며, 다른 시민대표 30명이 솟대를 들고 관광객들과 어우러져 소도제 행사장인 국립나주박물관까지 퍼레이드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

국립나주박물관에서 열린 소도제는 천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마한시대 제례행위 전반에 대한 고증은 아니지만 고고학 자료와 사료에서 확인된 제사도구와 행위고증을 통해 상징적인 활쏘기를 통한 희생물 사냥, 토우와 공물 바치기, 토우 깨뜨리기 등의 연출을 통해 처음으로 마한시대 제례행위를 보여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다.

행사 첫날인 30일에는 마한어린이 재롱잔치, 청소년 역사노래 부르기 경연대회, 마한청소년 밴드공연, 마한역사 연구 발표대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국립나주박물관과 연계한 주요 기획행사와 공연행사도 이어졌다.

마한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한 ‘마한사람들의 일상과 춤’이라는 주제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직접 들어보는 학술포럼, 한국콘텐츠 진흥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복고클럽 낭만콘서트 7080공연도 성황리에 열렸다.

이밖에도 역사체험프로그램으로 옥목걸이 만들기, 금동관 만들기, 금동신발 만들기, 마한 의상 체험, 움집체험, 전통놀이 체험, 마한문양페이스·핸드페인팅, 목판·실크스크린 체험, 솟대만들기, 마한 5곡체험과 쌀쿠키 만들기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흥미를 끌었다.

전시 및 체험행사로는 배, 메밀을 이용한 음식전시, 천연염색 전시 및 체험, 유리옥 제작시연, 옥공예 전시 및 체험, 짚풀공예 전시 및 체험, 야생화전시 및 미니화분심어가기, 국화꽃전시, 고대화폐전시, 무형문화재 공개행사가 준비되어있다.

그리고 기타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조랑말 타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이동 미니 동물원, 미니 곤충박물관, 자미명당길 자전거길 투어, 고구마 구워먹기, 소원터널, 가훈써주기, 마한보물찾기, 되살아나는 마한의 빛 불꽃놀이가 준비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늦가을의 정취를 만끽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축제는 광주·전남지역 청소년들에게 마한 역사문화에 관심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고, 2천년 마한역사 재조명으로 나주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것”이라고 개최 취지를 밝히면서 “마한문화축제가 마한 역사문화 유적지인 반남고분군과 국립나주박물관의 중요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마한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영산강 유역의 문화적 정체성확립과 주민화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보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 강인규 시장이 30일 오후 열린 소도제에서  마한시대 제례행위를 재연하고 있다.

나주투데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45. 다시면 운봉1리 백동·백운마을
2
미술관 천장에서 물이 뚝뚝
3
‘영양 가득, 온정 듬뿍’ 다도면 지사협, 취약계층 밑반찬 지원
4
진정한 용서란 한발씩 발걸음을 떼어놓는 여정
5
한국에너지공대생 만난 한전 사장 “세계 무대서 활약 확신”
6
‘농촌 일손 천군만마’ 필리핀 외국인 계절근로자 50명 입국
7
‘의병장 출신지’ 공무원, 고향사랑으로 뭉쳤다
8
굿바이 어린이집?
9
나주시, ‘24년 정부합동평가 정성평가부문 도내 1위 첫 달성
10
나주시, ‘생활쓰레기’ 조례‧규칙 개정안 입법 예고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전남 나주시 빛가람로 685 비전타워 206호 나주투데이  |  대표전화 : 061)334-1102~3  |  팩스 : 061)334-1104
등록번호 : 전남 다00334   |  발행인 : 윤창화  |  편집인 : 이철웅  |  e-mail : njt2001@hanmail.net
Copyright © 2013 나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