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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나주씨’…불친절 공무원 관리 체계화로 친절도 높인다3회 이상 신고 접수 시 경위서 제출, 문책 검토, 친절교육 실시
공무원 친절은 ‘선택’이 아니라 공무원법에 규정된 ’법적 의무‘
정성균 기자  |  jeongsks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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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호] 승인 2021.02.21  23: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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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가 공무원의 대민 친절도를 높여 효과적인 민원 행정을 도모하기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나주시는 감사실 주관으로 빈발하는 공무원 불친절 사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불친절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한편, 민원 응대 태도와 공직 마인드를 성찰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나주시는 다양한 불친절 사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해 유형별·부서별·대상별로 불친절 신고 대장을 작성하고 주요 사례는 별도로 분류하여 전 직원과 공유할 계획이다.
 
나주시에 접수된 불친절 사례는 2018년 41건, 2019년 21건, 2020년 19건 등이다. 신고 접수 건수는 다소 줄어들고 있지만, 불친절 신고를 당한 공무원이 대부분 반복적으로 신고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이에 대해 나주시는 공무원의 민원 응대 시 말투나 태도 등 기본적인 면에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2회 이하 신고가 접수된 공무원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확인 후 구두 경고나 문책을 하고 부서장 자체 교육을 한다. 3회 이상 신고가 접수된 공무원에 대해서는 경위서 제출 요구, 문책 검토, 감사실 주관 공직 마인드 재점검 교육을 병행한다. 
 
특히 모든 불친절 신고 대상 공무원에 대해서는 시민봉사과 주관 친절교육 대상자에 포함시켜 필수 교육과 별도로 친절교육을 추가 이수토록 할 방침이다.
 
다만, 친절 여부와는 무관한 무분별 신고 및 민원인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한 불만 표출 사례에 관해서는 불친절 사례 적용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지방공무원법에 따르면 공무원은 국민 전체에 대해 봉사자로서 특별한 의무를 지니며, 특히 친절·공정의 의무가 규정되어있다. 공무원의 친절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공무원 법에 규정된 ‘의무’인 것이다.  
 
그런데도 일부 공무원이 본분을 망각하고 불친절한 대민 응대를 취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2020년 8월 나주시가 실시한 사회조사 결과를 보면 민원서비스에 대한 개선점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0%가 ‘공무원의 불친절’을 꼽고 있는 것을 볼 때, 나주시 공무원의 불친절 사례는 결코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나주시의 불친절 사례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공무원의 친절도가 얼마나 향상될 수 있을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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