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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민도 일본 불매운동에 적극 나서자
이철웅 편집국장  |  njt200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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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0호] 승인 2019.08.12  00:4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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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철웅 국장
7월 초 일본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 소재인 애칭가스 등 3종을 수출제한하면서 일고 있는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공포로 들불처럼 확산되고 있다. 일본은 부인하고 있지만 아베의 행위는 사법부가 일본의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판결을 내린데 대한 치졸한 ‘쪽바리식’보복조치로 확산일로에 있는 우리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불길에 기름을 부었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불매운동이 벌어질 무렵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 유수의 일간지 마이니치(每日) 신문은 7월 8일자 칼럼을 통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벌어졌던 불매운동의 역사를 소개 하면서 ‘불발의 역사’라고 정의했다. 신문은 한일관계가 악화될 때마다 한국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단골메뉴로 등장했지만 단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일본의 예상과는 달리 국민들의 일본 물건 쓰지 말고 일본에 가지도 말자는 움직임은 이제 한 달을 지나 모든 분야로 확대되어 퍼져 나가고 있다. 그러잖아도 팽배해 있던 국민들의 불매운동이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전 국민적 관심사로 확대재생산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의 역사는 100년 전인 일제강점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 최초의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1920년의 물산장려운동이었다. 당시 우리 국민이 많이 쓰는 일제 광목천을 사지 말고 국산 광목을 쓰자는 운동이었다.

이후 1974년 일본 회사 히타치가 재일 교포의 취업을 차별했다는 이유로 일어난 불매운동을 시작으로, 위안부 모집 문서가 발견되어 일본의 거짓말이 드러난 1992년, 일본담배 퇴출운동이 있었던 1995년, 일본이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한 1996년, 일본이 역사교과서를 왜곡했던 2001년,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조례를 제정했던 2005년, 일본이 자국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명기했던 2008년,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했던 2013년 등 그동안 적지 않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있었다. 1974년과 1995년의 불매운동을 제외하면 과거사와 독도에 관련된 일본의 파렴치한 식민지 역사관으로 인해 일어난 불매운동이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 대형마트 일본맥주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63%, 한 편의점은 50% 가까이 줄었다는 보도다. 여기에 대형마트 3사는 일본산 맥주에 대한 주문을 끊었고, 일본 라면과 조미료 매출액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반 토막이 났다. 특히 대표 일본의류 브랜드 '유니클로'는 불매운동의 표적이 되면서 여름 세일 기간인데 최근 한 달 매출액이 30% 가까이 줄었고, 시내 요지에 입점했던 한 매장은 폐점 절차에 들어갔다는 보도 등이 잇달았다.

보도에 의하면 일본관광도 예외는 아니다. 일본 관광 안가기 움직임 속에 지난달 하나투어 일본 여행수요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36%, 모두투어는 38% 줄었으며, SNS에는 '안사고 안 가겠다'는 자발적인 불매운동 참여 선언과 강도를 더 높이자는 촉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화이트리스트 제외라는 일본의 결정적인 보복조치로 더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장기화 될 전망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불매운동이 과거 여타의 불매운동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일본이 한국에 대한 경제제재인 수출규제를 가함으로써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2019년 진행되고 있는 불매운동은 사지 않는다는 불매(不買)에서 팔지도 않는다는 불매(不賣)까지 의미가 확장된 것이 다른 점이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일본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업체들도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번 불매운동의 특징은 예전처럼 특정제품이나 대표상품에 국한하지 않고 세세한 제품까지 대상으로 한다는 점, 그리고 해당정보를 SNS 등으로 공유하면서 확대재생산 한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우리가 일본 관광에 뿌리는 돈이 적은 돈이 아니다. 우리가 가지 않으면 일본의 지방경제에는 상당히 타격이 크다. 일본 여행 가지 않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철저히 벌여야 한다.

일본은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우리 국민성을 가리켜 냄비근성 운운했다. 이번에도 우리의 불매운동이 금방 흐지부지 될 거라고 믿고 있을 왜놈들에게 그들의 생각이 오산이었다는 것을 이 차지에 보여 줘야 한다. 우리의 불매운동이 ‘불발의 역사’였다는 마이니치 신문, 아니 왜놈들의 대갈통에 통쾌한 한방을 날려줘야 한다.

일본과의 경제전쟁에 여야는 없다. 오직 대한민국만이 있을 뿐이다. 이 엄중한 시기에 일본에 머리라도 숙이라는 듯 연일 우리정부 때리기를 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의 행태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일부 보수 세력은 일본 문제에 감정적으로 대처해선 안 된다고 하는데, 이런 말에 속아 넘어가면 안 된다. 대일본 경제전쟁은 정쟁의 도구가 될 수 없다. 우리 모두 힘을 합쳐 가당치도 않는 이유를 들어 대한민국을 무릎 꿇게 하려는, 우리경제를 압살시키려는 후안무치한 날강도, 전범과 조선총독의 후손 아베의 주리를 틀어야 한다.

국민 모두가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전방위적으로 일본불매 운동(안사고, 안 팔고, 안 가기)을 벌이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나주는 너무 조용하다. 나주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나주민주당 등이 일본불매 운동에 나섰다는 얘기 들어보지 못했다. 국가가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환난(患難)의 위기에 봉착해 있는데 지역사회는 ‘모르쇠’모드다. 전국적으로 확장일로에 있는 일본 불매운동을 남의 나라 일로 치부하고 있는 분위기다. 일본 경체침략이 SRF열병합발전소 문제보다 덜 중요하지 않을 텐데 그렇다. 불매운동에 나서야 한다. 전시민이 실질적 행동에 옮길 수 있는 가칭 ‘일본불매운동범시민대책위원회’같은 것을 만들어 활동에 옮겨야 한다. 성명서 한 장 달랑 발표하는 구태의연함으로 할 일 다 했다는 식의 불매운동은 면피용이다.

지역사회의 오피니언리더를 비롯한 나주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 등 지도적 위치에 있는 인사들이 앞장서서 발 벗고 나서야 한다. 관내 SNS를 통한 일본 불매운동 확산도 필요하다. 카페 등을 만들어 나주에서도 ‘안사고, 안 팔고, 안 가겠다’는 자발적 일본 불매운동 참여를 유도하고 함께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경제침략의 원흉 아베가 무릎을 꿇는 그날까지 11만 나주시민 모두 일본 불매운동에 적극 나서자. 일본 불매운동 앞에 너와 내가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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