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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비공개민원 실명공개 논란 증폭업무파악 못해 관련 없는 기관으로 이첩
김민주 기자  |  minjukk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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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7호] 승인 2013.01.18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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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유 관련 지역농협 횡포 관리 요구돼

나주시 감사실이 시청 홈페이지 주민불편신고에 제기된 비공개민원을 관련도 없는 기관에 실명까지 공개한 채 이첩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0일 김모 씨는 농협들이 농민의 유류면세카드를 반강제로 농협에 맡기게 해서 유류구매를 자기 농협에서만 구입하도록 강제하고 있어 행정관청의 엄격한 관리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민원을 비공개로 제기했다.

김 씨에 따르면 농협들이 정유사와 위탁계약을 한 후 직접 배달하는 방법으로 지역의 인근 주유소에서 배달해야 할 유류를 실질적으로 정유사가 직접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김 씨의 민원을 접수한 나주시 감사실은 “농협중앙회 나주시지부에서 답변할 사안으로 나주시지부로 이첩했다”고 답변했다. 이 과정에서 김 씨의 실명과 연락처가 공개됐다.

이어 지역농협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은 김 씨는 비공개민원에 대해 실명을 밝힌 나주시 직원에 대해 징계를 요구한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실제로 현재 면세유 판매에 관한 업무는 나주시가 담당하고 있으며 농협중앙회 나주시지부는 사후관리 업무만 관장하고 있어 김 씨의 민원은 당연히 나주시가 처리해야 마땅하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농업정책과에 근무할 당시 농협에서 면세유를 담당하고 있어 시지부로 이첩했다”면서 “민원이 제기될 당시 인사이동으로 인해 업무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민원에 대한 업무 담당부서를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민원인에게 업무착오를 설명하고 담당부서인 경제교통과로 민원해결을 위한 업무를 배정했으며 농협시지부에서는 지역농협으로 공문을 발송하면서 민원인의 이름과 전화번호는 삭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나주시에 제기한 비공개민원에 대해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민원인의 실명 등 인적사항을 공개한 채 타 기관에 이첩했다는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설득력이 부족하다.

특히 직원들을 비위나 민원을 조사하는 막중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감사실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했다는 것은 민원인을 배려하지 않는 행정의 오만함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해당 직원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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